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마케팅 혁명, 구매 동기, 느낀 점, 브랜드 경험

by 아이디노마드 2023. 3. 11.
반응형

지금은 인터넷, 플랫폼 시대다. 각종 마케팅 혁명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동기가 또 다른 구매욕을 일으킨다. 이와 관련되어 집필한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과 사람들이 의존하는 브랜드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온라인에서 남들보다 혁명적인 판매 수익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 책의 내용이 도움 될 것이다. 

마케팅 혁명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집에 TV 자체가 없어지는 중이다. 그만큼 TV 광고의 중요성보다는 플랫폼, SNS를 통한 마케팅에 대부분 회사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 국내, 해외를 막론하고, 전반적인 시대의 흐름은 같다. 키워드 자체가 돈이 되는 세상이다. 이전과는 다르게 이제는 손쉽게 어떠한 내용이든 검색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이 경험했던 것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광고를 통한 구매 전환보다는 다른 사람의 경험이 중요시되어 구매 전환이 되는 세상인 것이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온라인광고, 플랫폼 광고에 적극 뛰어들고, 수익을 공유하면서 이제는 1인 광고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는 법인만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아니고, 온라인 채널만 있다면 1인 광고로도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대다. 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구매 동기

내가 어린 시절에는 어떤 물건에 대한 구매 동기는 TV광고, 이웃집의 추천이 주를 이루었다. 그만큼 정보가 많지 않았고,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방법도 제한적인 시대였다. 옆 집의 아주머니가 세탁기를 추천해 주고, 뒷 집의 아저씨가 에어컨을 추천해 주는 게 일상이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 판도는 바뀌었다. 당장에 필요한 제품을 손쉽게 검색하고, 먼저 이용해 본 사람들이 남긴 리뷰나 경험담을 찾아 읽는다. 제품의 기능이나 본질보다는 실생활에 정말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고, 기능이 모두 우수하다면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지 이것저것 따지는 것이다. 이 모든 과정이 이제는 온라인, SNS를 통해 이루어진다. 잠시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읽어보는 과정에서도 수많은 광고가 표시되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해당 광고를 접속하게끔 만들고 있다. 넘쳐흐르는 광고의 세상 속에서 나도 모르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정말 다양하다. 빅데이터, 키워드, 콘텍스트 등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것에 대해서 이미 모두 데이터화가 되어있다. 사람들이 정말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인기 많은 키워드 전쟁인 것이다. 나의 온라인 채널 역량을 키워서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게 만들고, 그 안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거나 광고 수수료를 공유받는 등 다양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부모님 세대와 같이 안정적인 직장에서 은퇴까지 일하면서 지내다가는 자칫하면 뒤처질 수 있다. 온라인에서는 키워드, 빅데이트를 이용해 나 역시도 1인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부가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시대인 것이다. 현재의 MZ세대는 1개의 직업만 갖는 걸 추구하지 않는다. 낮에는 회사원, 밤에는 크리에이터 등 수많은 부업을 가지고 있다. 모두 키워드, 빅데이터, 콘텍스트를 이용한 직업인 것이다. 

브랜드 경험

모든 것이 브랜드화되어야 생존하는 시대다. 값 비싼 돈을 지불하고, 명품을 구입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나의 브랜드를 찾게 만들어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경험을 중요시하고, 남들보다 우위에 서는듯한 느낌을 받기 위해서 브랜드를 구매한다. 브랜드에서는 사람들의 이런 욕구를 이용해 경험을 시키고, 판매를 증진시킨다. 대기업이 올바른 브랜드 이미지에 전념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이제는 1인도 브랜드화에 성공해 인플루언서로 성장하는 등 브랜드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1인의 경우는 자신을 브랜드화에 성공시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자신을 추종하는 사람들에게 판매, 광고 수익, 협찬 등을 받아 부가적인 수입 창출에 성공하고 있다. 이제는 법인의 브랜드 경험보다 1인의 경험이 같은 세대의 사람들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세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