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돈의 속성, 독후감, 부자의 기준, 경제적 자유

by 아이디노마드 2023. 3. 10.
반응형

투자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돈의 속성에 대해서 독후감을 남겨본다. 많은 저자들이 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공통점과 각자가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이 다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어떻게 그것을 이루어 냈는지 이야기해 주는 책이다. 투자서의 내용이 대부분 비슷하다고 하지만 확실히 개인별 큰 차이점이 있다. 독서는 그것을 알기 위해서다.

돈의 속성

투자와 관련된 강의 내용을 정리해 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강의라는 것이 실시간으로 듣고, 기억으로 남기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사람들마다 받아들이는 의미가 다르다. 똑같은 이야기를 듣더라도 10명의 사람이 있으면 10가지의 이야기로 해석하기 나름이다. 그런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책이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과 부유한 집안 환경이 없는 진짜 가난했던 가장이 이루어낸 부자의 이야기다. 책의 많은 내용 중 메모하면서 읽어야 될 정도로 좋은 내용이 많다. 좋은 내용이라는 게 정말 현실적이라고 생각되는 경험과 조언들이 있다는 것이다. 한 번만 읽어 볼 책이 아니다. 옆에 두고, 두 번, 세 번 기회가 될 때마다 읽어야 될 책이다. 나는 도서관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이지만 정말 좋았다고 생각하는 책은 직접 구매한다. 구매한 뒤 여러 번 더 읽어보고, 몇 권 없는 책꽂이에 보관한다. 이 책 또한 그런 책 중 한 권이다.

독후감

다른 투자서와는 다른 면이 있다. 돈 자체를 인격체로 생각한다는 것이 가장 컸다. 자기를 아껴주는 사람들 옆에 붙어 있기를 좋아한다. 함부로 대하면 오히려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나 또한 지금까지 돈이라는 것을 그저 통장에 있는 숫자, 무언가 구매, 생존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만 생각했다. 이렇게 인격체로 생각한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다. 이런 생각을 처음 해봤다는 것 자체가 돈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뜻일 것이다. 적은 돈이라고 함부로 사용하고, 이 돈 있어도 쓸데없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인식을 바꾸기로 했다. 인식을 바꾸고, 알려주는 대로 행동하기로 했다. 책에서 또 마음을 울리는 이야기를 한다. 바로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을 믿는 것이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 같은데 그동안 생각해보지 못했던 이야기를 듣는 듯 새로운 영감을 주는 신선한 책이다.

부자의 기준

주식, 부동산,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부자의 기준은 각기 다르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큰 맥락이 같다. 일을 하지 않아도 소득이 발생되어 내 생활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자산이 자산을 만드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놓아야 한다. 부자들도 사람이고, 정말 다양하다. 그만큼 기준이 다르고, 전달하려는 이야기가 다양하겠지만 위의 내용은 대부분의 부자들이 한 목소리를 내듯이 이야기한다. 단기간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없다. 나도 지금은 괜히 조급하고,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만 너무 넘쳐흐른다. 먼저 부자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교훈으로 삼아 나의 모든 것이 변화해야 한다. 몇 년 시간이 흐르고, 나중에는 내가 부자의 기준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는 위치에 가 있어야 한다. 나의 근로소득이 없어도 내 삶이 영위되지 않는다면 부자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 부자는 영원히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경제적 자유

이 단어에 대해서 내가 알게 된 것은 불과 4~5년 전 일이다.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단어였으나 이 단어를 알게 된 후 찾아보니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 애쓰고 있다는 것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나는 무엇을 하면서 살아왔길래 이런 것들을 모르나 후회하기도 했고, 이 단어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는 사람들은 앞서 나가는 사람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단순하게 회사를 다니면서 법인카드로 술 마시고, 주말이면 스포츠 경기 시청이나 하면서 삶을 허비했다는 생각에 엄청난 후회가 밀려왔다. 그때부터 여러 가지 책을 통해 지식을 접하고,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노력했다. 아직 남들에게 자신 있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냈다고 이야기할 위치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변화하면 한 달이 변화할 것이고, 일 년이 변화할 것이다. 5년 뒤, 10년 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