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튼상식

방한커튼 효과, 온도 변화, 뜨거운 열기 차단, 발코니

by 아이디노마드 2023. 3. 7.
반응형

겨울이 끝나가고 있지만 지난겨울 동안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차가운 바람에 신경을 쓴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때 필요한 방한커튼 효과를 알아보고, 온도 변화, 뜨거운 열기 차단이 가능한지 설명한다. 추가적으로 발코니에는 어떤 제품으로 설치해야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방한커튼 효과

기온이 많이 낮아지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는 방한커튼을 문의하는 상담이 폭증한다. 건축된 기간이 오래된 주택의 경우 차가운 바람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지은 신축의 경우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창호다. 커튼은 창문을 가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도와주는 역할만 한다. 다만, 창호를 교체했는데도 차가운 바람이 느껴진다면 이때는 커튼을 설치해 주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근래에는 방한커튼으로 생산, 출시되는 제품이 많이 있지만 보통은 두꺼운 원단의 커튼을 일컫는다. 원단의 두께가 모두 다르지만 그중 가장 두꺼운 원단인 암막커튼이 인기가 많은 편이며, 겨울과 여름 상관없이 인기가 좋다. 설치를 하면서 온도를 측정했던 경험이 있다. 창문의 온도를 즉시 측정했을 때 약 3℃ 차이가 발생했지만 난방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가동한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름에는 냉방기의 효율이 좋아진다.

온도 변화

커튼을 설치하게 되면 실내 온도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한다. 실제로 거주하는 사람들이 체감상 느끼거나 온도계로 측정해 보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실내 온도는 약 3℃ 차이가 난다. 커튼만 설치했을 뿐인데 이런 변화가 있다면 냉방기 또는 난방 시스템을 가동했을 때 효과는 더욱 좋아진다. 겨울에는 가스비를 절감시켜 주고, 여름에는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 다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너무 얇은 소재의 원단을 선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사람도 두꺼운 옷을 입어야 따뜻함을 느끼는 것과 같이 집도 똑같다. 많이 추천하는 제품은 암막커튼이다.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고, 여름이나 겨울에는 그에 맞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커튼은 바닥 부분을 조금 여유 있게 해서 끌리게 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하단을 잘 막아줘야 한다. 정확한 사이즈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예쁘게 설치되지만 방한커튼은 차가운 공기를 막는 것이 주목적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뜨거운 열기 차단

방한커튼은 겨울에도 효과가 좋지만 여름에도 그에 못지않은 장점이 있다. 여름에는 창문을 만져보면 정말 뜨겁다. 냉방기를 가동해도 시원하지 않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필요한 제품이 암막커튼이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방한커튼이라고 부를 뿐 큰 틀은 암막커튼이다. 차가운 공기, 뜨거운 열기 차단이 효과적이며, 햇빛 차단까지 좋다 보니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남향의 집은 햇빛이 오랫동안 많이 비춰주기 때문에 겨울에는 좋다. 다만, 여름이 문제다. 이때도 너무 얇은 소재의 시폰커튼은 효과가 없다. 집 향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모두를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은 암막커튼이라고 다시 언급해도 이상하지 않다. 요즘에는 집 구조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비확장형이라 발코니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발코니에 블라인드를 설치해 우선 차단하고, 2차로 커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때는 얇은 커튼을 설치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발코니

근래에 건축되는 아파트는 확장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발코니가 안방에만 있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이전에 건축된 아파트의 경우는 거실과 안방까지 발코니가 넓게 마련되어 있다. 이 경우 발코니가 춥고, 뜨거운 일이 많다. 이럴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블라인드를 설치해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겨울에는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구조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여름에는 발코니를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뜨거워진다. 발코니에 커튼을 설치하게 되면 비용이 만만치 않게 발생되기 때문에 블라인드를 추천하는 것이다. 커튼의 절반 가격으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블라인드도 종류가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지만 굳이 좋은 제품까지 필요 없다. 시대가 좋아져 기본적인 블라인드도 품질이 상향평준화 되어 있고, 성능이 좋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고, 기본적인 제품만 선택하면 된다. 다만, 사이즈 측정부터 설치까지 난도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시간, 비용을 절감하는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